신혼 전에 꼭 알아둬야할 금융꿀팁

정보성 글 모음|2020. 11. 24. 19:42

<신혼 전에 꼭 알아둬야할 금융꿀팁>

 신혼전에 알아둬야할 꿀팁


신혼을 앞둔 부부. 살아가면서 가장 신경써야할 것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돈' 입니다. 아무리 사이가 좋고 꿀 떨어지는 신혼부부라도 돈이 없으면 슬프기 마련이니까요.


결혼하고 알뜰하게 생활하여, 아래에서부터 하나하나 올라가는 것도 좋지만, 그 전에 알아둬야할 금융지식은 갖추고 재테크를 하는 것이 훨씬 더 돈을 빠르게 모으고 불려 나갈 수 있다는 것!


<신혼이 알뜰하게 생활하는 법 , 짠테크편>

2020/08/02 - [정보성 글 모음] - 재테크의 시작, 짠테크


결혼을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아직 결혼을 하지 않은 예비신혼부부라면?! 결혼을 준비하면서 돈 들어갈 곳이 한 두군데가 아니고, 계산되는 예산에 '헉!' 소리가 날 것입니다. 만약 여기에 아이까지 계획하고 있었다면?? 임신, 출산에 필요한 종잣돈 마련까지 해야합니다.


그렇기에 반드시 알아둬야 할 예비신혼부부를 위한 금융 꿀팁, 꼭 참고하시어 현명하게 돈을 모으고 불리시기 바랍니다.


 첫째. 주택청약 통장 만들기

많은 신혼부부들이 집안의 도움을 받지 않는 이상은 월세 및 전세로 첫 집을 계약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2년마다 연장 혹은 이사를 다녀야하며, 매년 오르는 전세금을 볼 때마다 한숨밖에 안나오죠.


이 때, '주택청약 통장'을 통한 내집 마련의 꿈을 이룬다면? 이러한 한숨은 안쉬어도 될 것입니다. 주택청약은 적어도 대한민국에서는 내집마련을 이루기 위한 가장 빠른 수단입니다.


현재 신혼부부를 위해서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국민 임대 주택, 공공 임대 주택, 장기 전세 주택 등의 제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들은 가격도 저렴할 뿐더러 신혼부부들에게 먼저 입주할 가산점이 주어지고 있으니 필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주택청약통장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이 모든 기회를 물거품이 되는 것이니 예비 신혼부부가 되기 전부터 미리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중복 보험 정리하기



많은 사람들이 사회 초년생 때 친구 권유, 아는 사람 권유 등으로 이것저것 보험을 가입하여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결혼 전에 가입했던 보험이 여러개 있다면 서로 상의하고 꼼꼼히 검토하여 중복 혜택인 것은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실손보험의 경우, 중복되는 사례들이 많기에 매달 쓸데없는 보험료가 지출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부분에서부터 정리를 하여 아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현재 수입대비 보험료 지출비중이 크다면, 더더욱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신용등급을 높히자


신용등급은 1~10등급 및 1~1000점으로 나뉘어 신용도가 분류되게 됩니다. 1등급인 1000점에 가까울수록 좋은 등급이며, 7~10등급은 저신용자로 분류, 금융거래 시 많은 제한이 걸리게 된답니다.


결혼 후 , 전세금 마련 혹은 내 집 마련을 위해 대출을 받아야할 때, 신용등급이 낮으면 대출에 제한이 걸리거나 대출금액이 매우 적어 필요한 금액을 못 맞출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들에게 가장 도움이 많이 된다고 알려진 '전세자금대출' 역시 신용등급이 낮으면, 혜택을 받기가 어렵다는 점 !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신용등급의 경우, 통신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도시가스 및 수도요금 등 공과금을 6개월 이상 납부한 실적을 신용조사회사에 제출할 경우 가점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체크카드를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사용, 혹은 그 이상 꾸준히 사용하시고 연체가 없는 경우에도 가점이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신용등급을 모르신다면 정기적으로 등급을 조회하여 관리하는 습관도 필요합니다. 신용등급 조회 시, 신용도에 불이익이 있다고 아시는 분들도 계신데, 이는 잘못된 지식입니다. 신용등급 조회 및 조회횟수는 신용등급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인터넷 검색만 해보셔도 신용등급을 무료로 조회하는 기관들이 많으니 꼭 참고하시어,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